전북신용보증재단

무엇을 찾고 계시나요?
전체메뉴

서민금융

중소상공인 여러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신용점수관리방법

신용관리의 필요성 신용을 사용한다는 것은 미래 시점의 가치를 현재 시점으로 이동시킨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신용도 하나의 자산 도구로서 활용되므로 적절한 사용은 생활의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점수 관리 10계명

  • 01.
    인터넷, 전화 등을 통한 대출은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일반대출을 이용하세요.
  • 02.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꾸준히 쌓아가세요.
    개인신용등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연체없이 대출거래, 신용(체크)카드 이용 등 신용거래실적을 꾸준히 쌓아가세요.
  • 03.
    갚을 능력을 고려하여 적정한 채무규모를 설정하세요.
    본인의 소득규모, 기본적 생활비용 등을 감안하여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의 채무규모를 설정하고 동 수준 내에서 대출 및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세요.
  • 04.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여 이용하세요.
    주거래 금융기관을 지정하여 신용거래 등을 집중하여 관리하세요.
  • 05.
    타인을 위한 대출보증은 가급적 피하세요.
    타인에 대한 보증은 불가피한 경우로 제한하세요.
  • 06.
    주기적인 결제대금은 자동이체를 이용하세요.
    자동이체를 활용하되, 미리 통장잔액을 확인하세요.
  • 07.
    연락처가 변경되면 반드시 금융회사에 통보하세요.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반드시 금융회사에 미리 통보하세요.
  • 08.
    연체는 소액이라도 절대로 하지 마세요.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생활화하여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세요.
  • 09.
    연체 상환시에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세요.
    다수의 연체건이 있는 경우에는 가장 오래된 연체건부터 상환함으로써 연체정보로 인한 개인신용평가상 불이익을 감소시키세요.
  • 10.
    본인의 신용정보 현황을 자주 확인하세요.
    무료신용등급조회를 적극 활용하여 본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세요.
    • 본인 신용정보의 오류 등과 관련하여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1단계로 신용조회회사(CB)에 이의를 제기하세요.
    • 1단계 처리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에 2단계로 이의제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