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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전북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이라 합니다)는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처리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수집, 이용, 처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재단은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 금융(신용보증 등)거래 관련 금융(신용보증 등)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 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조회, 금융(신용보증 등)거래 관계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신용보증등)거래 관계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고객서비스 제공 관련 재단의 업무와 관련된 고객만족도 조사 리서치, 고객의 보증(료) 기일안내 DM발송, 기일안내 전화상담, SMS서비스업무 등이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직원채용, 인사 교육관리 등 직원채용, 인사 교육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금융거래(신용보증등)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정보 보유기간

  • 고객이 자필 서명한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서”가 재단으로 제출되는 시점부터 본인 또는 관련기업이 신청한 신용보증약정(신청취하 또는 거절시 그 시점부터 효력이 소멸)시 까지 또는 본인 관련 채무가 전액 상환되는 시점까지 유효합니다.
  • 신용보증약정서상 피보증인과 연대보증인은 자필 서명한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서”가 재단으로 제출되는 시점부터 신용보증계약의 소멸 또는 구상채무등의 소멸 시까지 유효합니다.(약정의 갱신 등으로 변경되는 경우에도 유효하며 본 약정 이전 발생한 신용거래정보가 존재하는 경우 기존 약정의 소멸시까지 유효)
  • 신용보증 종료일(“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 철회 포함)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재단의 리스크 관리 업무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 됩니다.

제3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재단의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각 호와 같습니다. 단 동의 이전에 발생한 개인, 기업(신용)정보도 포함합니다.

  • 필수적 정보 가.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 연락처 등) 나. 기업정보(회사명, 회사전화번호, 사업자등록증번호, 법인등록번호, 업종 등)
    다. 금융거래정보(대출기관, 대출종류, 대출금액, 거래조건, 거래일자,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정보)
    라. 신용능력정보(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마. 신용도판단정보(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바. 재무상황(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
    사.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 이행, 유지, 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아. 기타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선택적 정보 개인식별정보 외에 고객이 제공한 정보 (주거 및 자격증, 수상경력 등)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

재단은 고객님의 동의없이 고객님의 정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추후, 위탁계약 시 ,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겠으며, 업체 변경시 홈페이지에 수정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고객의 권리·의무)

  • 고객은 재단이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재단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고객은 재단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재단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 재단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재단이 제1항 단서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하지 아니하고 보존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서 저장ㆍ관리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재단은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재단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지합니다.

제9조(임직원의 개인정보 처리)

당사 임직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규정이 준용됩니다.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에 관한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받은 사람은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등으로 침해사실을 신고 할 수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안내하는 표
기관 소관업무 홈페이지 전화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개인정보침해사실 신고, 상담신청, 자료제공 www.privacy.go.kr 02-2100-3394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침해사실 신고, 상담신청 privacy.kisa.or.kr 118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www.kopico.go.kr 1833-6972

제11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등)

「개인정보 보호법」제31조 제1항에 따른 재단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와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서비스담당 부서 : 기획조정실
  • 전화번호 : 063)230-3315
  • 이메일 : jbcredit@hanmail.net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정진상 실장
  • 전화번호 : 063)230-3311
  • 이메일 : jbcredit@hanmail.net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재단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9년 12월 10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처리절차 안내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써 재단에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 요구서제출→전북신용보증재단→확인후 10일이내 결과통지